class="layout-aside-right list-type-thumbnail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퍼스널브랜딩 이점, 마케팅과 브랜딩의 관계, 차이점 공통점

by 마케터의 일 2024. 5. 22.

퍼스널브랜딩

퍼스널브랜딩 구축으로 얻는 이점은 마케팅과 브랜딩을 연결해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를 표현할 수 있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과 브랜딩의 관계 파악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개념의 주요한 차이점과 공통점은 모두 관심을 끌고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목표지만, 브랜딩은 정서적 연결을 강조하는 반면 마케팅은 제품 기능과 이점에 중점을 두는 차이가 있습니다.

퍼스널브랜딩 구축으로 얻는 이점

퍼스널브랜딩 구축의 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브랜딩과 마케팅 두 개가 모두 맞닿아있는 접점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는 단순한 자기 홍보 이상의 것입니다. 마케터는 무언가를 팔기 위해 매력적으로 상품을 포장하고 가장 좋은 점만을 꺼내서 표현하는 능력이 직업적으로 필요합니다. 퍼스널브랜딩을 만약 마케터가 실행하게 된다면 자기 인식, 자기 이해를 통한 메타인지가 상승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자신만의 독특한 정체성, 가치 및 전문성을 외부에 진실되게 전시하는 과정에 착수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브랜딩은 복잡성을 띠고 있지만 심층적으로 다뤄가면서 진실성을 찾아가고 접하는 소비자에게 일관적으로 메시지를 보내야 합니다. 이를 참고하여 마케터가 퍼스널 브랜딩을 하게 된다면 시장에서 자신을 차별화하면서도 진심을 보여주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해야 하며, 이러한 진심이 통하는 충성스러운 팬덤을 유도하는 전략을 짜야합니다. 그리고 콘셉트를 정하였으면 이를 같은 톤 앤 매너와 결로 유지하여 일관성 있는 사람임을 어필해야 합니다. 개인 가치를 전문적 목표와 조화시킴으로써 마케터는 자신의 타깃 대상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매력적인 브랜드의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마케터로서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하기 위한 이야기 전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이 자신의 독특한 이야기와 가치 제안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필요성에 대해서 인지하며 발전적인 태도로 임하고 있습니다. 유머, 경험 및 전문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사람은 사람이 아닌 브랜드를 더 인간적으로 만들고 소비자와 더 깊은 연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로서, 우리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기술을 활용하여 타깃 대상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는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의 디지털 시대에서 브랜딩은 전통적인 채널을 넘어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포함합니다. 디지털 플랫폼이 보다 넓은 대중에게 도달하고 브랜드 가시성을 증가시키는 데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콘텐츠를 공급하고 팔로워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개인은 강력한 온라인 존재감을 유지하고 산업의 사고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로서, 개개인인 우리는 디지털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기만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하기에 이것을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합니다.

마케팅과 브랜딩의 관계 파악

마케팅 팀장으로서 마케팅과 브랜딩의 관계 파악을 통해 깊이 사고하는 것은 브랜드를 시장에 포지셔닝하고 경쟁력 확보를 함에 있어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 계발의 일환으로 여러 가지 관련 있는 주제의 책들을 읽어 내려감으로써 브랜딩과 마케팅의 핵심 개념 및 인사이트에 대해서 알아가는 좋은 기회를 가졌습니다. 브랜딩은 기업의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브랜드의 가치와 목표를 강조하여 소비자들에게 인간처럼 감정을 가지고 다가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반면에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의미합니다. 주로 광고, 홍보, 판매 촉진 활동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강조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두 가지 요소는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어느 하나만 따로 떼놓고만 볼 수 없습니다.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의 브랜딩 노력을 지원하고 강화합니다. 반면에 브랜딩은 마케팅의 노력과 영향을 극대화시켜 줍니다. 이에 따라, 이 두 가지 요소를 마케팅 팀장의 시각에서 살펴보면서 더 나아가 퍼스널브랜딩에 대해서도 다루겠으며, 실무에서의 적용 가능한 정보도 함께 분석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미디어의 발전과 개인에 대한 깊은 이해를 요구하는 시대에서 그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퍼스널 브랜딩은 마케터는 물론, 기업 모두에게 강력한 PR의 방법론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우리의 인간성을 받아들이고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커리어의 성장을 도모하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기회를 열어 보시길 바랍니다. 마케팅 팀 리더로서, 팀원들과 함께 개인 브랜딩의 잠재력을 탐색하며 성장하고, 소비자와 더 깊은 연결을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또한 함께 기업의 브랜드 영향력은 물론 개인의 눈높이도 높여 갈 수 있습니다.

주요한 차이점과 공통점

브랜딩과 마케팅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비슷해 보일 수도 있지만 몇 가지 주요한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습니다. 일단 공통점으로는 둘 다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려는 노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브랜딩은 주로 감정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반면, 마케팅은 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과 이점을 사실적으로 강조합니다. 이는 브랜딩이 브랜드의 정체성과 가치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와의 강한 연결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 반면,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전략적인 방법론을 강조하는데서 차이점이 두드러지게 드러납니다. 어떤 자료에서는 브랜딩과 마케팅의 경계의 영역을 흐림으로써 이 두 가지 개념을 더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브랜딩과 마케팅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둘 다 소비자들의 감정과 심리적 요소에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강한 연결을 형성하는 과정임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흔히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존경하는 사람을 존경하며,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를 좋아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먼저 어떤 브랜드에 대한 존경을 받는 것으로부터 브랜딩이 시작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먼저 좋아하고 사랑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사랑하는 브랜드가 되려면, 누군가가 먼저 그 브랜드를 사랑해야 한다는 게 첫 번째 전제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브랜드를 가장 먼저 사랑해야 할 사람은 외부 고객이 아닌 내부 구성원, 즉 그 브랜드를 소유한 기업의 직원과 마케팅 담당자인 내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와 내부 구성원들이 가장 먼저 이 브랜드를 사랑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여정의 첫걸음은 아마도 서로 질문을 공유하는 것일 것입니다. 내부 구성원들이 브랜드가 제기하는 질문에 공감하고 그 문제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사랑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사랑은 월급으로 살 수 없습니다. 돈으로만 사랑을 강요한다면 사랑은 반감과 미움으로 이어집니다. 결국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브랜딩 그 자체라고 보입니다. 강력한 브랜드와 소비자의 연결을 구축하려면 이러한 요소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수적이며 여기서부터 퍼스널브랜딩이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